칼럼 22번. 통증을 부르는 계단운동, 올바른 방법으로! > 수미르 칼럼

수미르 칼럼

이동은원장의 교정칼럼

체형통증 칼럼 22번. 통증을 부르는 계단운동, 올바른 방법으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수미르한의원
댓글 0건 조회 479회 작성일 18-09-06 00:00

본문

15813190687847.jpg


이동은 원장의 칼럼22번. 

통증을 부르는 계단운동, 올바른 방법으로!


최근 운동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특수한 환경이나 도구 등으로 하는 전문적인 운동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소개됩니다. 그중 계단 운동은 혼자서 도구 없이 

특수한 환경이 아닌 곳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운동중 하나입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효과와 다리하체 근력운동이 동시에 되는 운동이기 때문에 평지를 걷는 운동보다 훨씬 운동효과가 큽니다. 


그런데 이 쉽고도 간단한 계단 운동이 몸에 무리가 되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걸 아시는지요? 

당장 하기엔 쉽고 편안해 보이지만 계단을 오를 땐 고관절 통증을, 계단을 내려올 땐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5813190689605.jpg
 

1. 고관절 통증 - 계단 오를 때 쉽게 발생 

계단을 오르는 동작에서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이 사용됩니다. 

이때 골반이 틀어져 엉덩이와 허벅지 근력의 좌우 편차가 있는 경우는 

한쪽으로 더 무게감이 쏠리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와 허벅지를 이어주는 관절이 고관절이므로 이 과정에서 고관절 통증이 생깁니다.
15813190691161.jpg



 

2. 무릎통증 - 계단 내려올 때 쉽게 발생 

계단을 오를 때는 무릎 관절이 비교적 넓은 면적에 접촉하게 되어 하중이 넓은 면적에 분산되는 효과가 있으 

내려가는 운동은 무릎관절의 한 점에 무게를 집중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무릎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파트에 거주하는 환자분이 계단운동을 하시다가 고관절, 무릎 통증으로 내원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쉽고 간단하다고 생각되는 운동이지만 근력운동의 효과가 있기에 반드시 바른 자세로 시작하셔야 하며 통증이 생기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계단을 오르는 바른 자세

계단 오르는 방법 


1. 초기 시작은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닿으며 무릎을 다 펴지 않고 약간 구부린 자세에서 시작하여 

이후 계단 운동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발바닥 1/2정도를 계단에 올려놓고 무릎 관절을 펴면서 운동합니다. 

초기에 발목-무릎관절에 최대한 무리 없이 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2. 처음에는 계단을 오를 땐 계단으로, 내려올 땐 엘리베이터 이용이나 엘리베이터가 없다면 반드시 난간을 잡고 내려옵니다. 

난간을 잡고 뒤로 내려오도록 하는 방법의 설명도 있으나, 운동을 초기에 시작하는 분들은 오히려 실족의 위험이 있으니 권유 드리지 않습니다. 



3. 모든 운동은 시작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계단 운동이 손쉬운 운동이라고 사전 준비 없이 하시면 운동중이거나 운동이 끝난 이후 예상치 못했던 통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4. 운동 후 근육통은 쉬면 좋아지며 운동이 진행될수록 점차 완화 되어야 합니다. 

간혹 운동하시다 통증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분이 약화된 근육이 강화되는 근육통과 

실제 문제가 되는 통증을 착각하셔서 통증이 심해져서 내원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운동도 잘못된 방법으로 할 경우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내용을 참고하여 만족스러운 계단 운동 효과를 느끼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빠른상담신청 QUICK INQUIRY
[전문보기]